본문 바로가기

따끈 따끈한 조명 NEWS

LED조명 과열 경쟁이 부르는 결과는 무엇인가?




LED조명 시장이 술렁거리고 있다.

(부재 : LED조명으로 교체한 소비자는 최선의 선택인가?)




그 동안 LED조명 시장을 지탱해 오던 LED조명업체들이 관수 시장의 정체 또는 축소가 됨에따라 조달 제품을 납품하던 LED조명기업들이 갈 길을 잃고 또 다른 대안으로 수출에 눈을 돌렸으나 이 또한 장벽이 너무 높은탓에 다른 시장으로 돌리고 있는 상황인데 그 시장이 민수시장이다.


그러나 이마저도 쉽지 않은 상황이 되고 말았다.


가장 큰 이유라면 가격이 저렴한 중국산과의 경쟁에서 이기지 못하는게 제일 큰 이유라고 본다.


그러나 그동안 민수 시장에서 중국산 LED조명을 유통하여 성공한 사례는 극히 드물다고 할 수 있다.


단기간에 무수히 많은 수량의 중국산 LED조명 제품을 유통하여 많은 수입이 생겼었으나 중국산 저가형을 수입하여 유통을 하다보니 1년도 안되어 불량이 발생하고 심지어는 3개월도 안된 중국산 LED조명들이 불량으로 인하여 뒷 감당을 하지 못하고 파산하고 또 다른 회사를 설립하여 또 다른 LED조명 제품을 수입하여 유통하는 악순환이 되고 있다.


백열전구도 그랬었고 형광등도 그랬지만 LED조명에도 엄연히 기준이라는 것이 있다.


그 기준에 못 미치는 중국산 저가형 LED를 사용하고 저가형 컨버터를 사용하다보니 이러한 결과가 발생을 한다고 본다.


그러나 이는 중국산 뿐만이 아니다


국내에서 생산하는 제품 중에서도 그 기준에 부합하지 못하는 LED조명 제품들도 많이 있다.


처음에는 잘 켜지고 작동이 잘 되지만 LED조명의 장점 중에 한가지인 "장수명"을 보장 받지 못하고 6개월~1년 이내에 불량이 발생할 수 있는 여건을 가지 LED조명 제품들이 온/오프라인 시장에 유통이 되고 있는데 이러한 LED조명을 판매, 유통하는 업체에서도 LED조명의 특성을 알지 못하므로 결국 그 피해는 소비자의 몫이 되는 상황이 된다.


일부 소비자는 LED조명이 더 밝고 에너지 절감되고 장수명이라고 해서 LED조명으로 교체를 했는데 3개월도 안되서 불량이 발생하여 다른 LED 제품으로 교체를 했는데도 이 제품마져도 3개월이 안되어 불량이 발생하여 또 다른 LED조명 제품으로 교체하였는데 또 불량이 발생하여 결국은 형광등으로 다시 설치하는 경우가 발생을 했다.


이처럼 LED조명이 소비자의 빈축을 사게 된다면 결국 돌아오는 것은 LED조명에 대한 불신만 쌓이고 결국은 LED조명이 나쁜 조명이 되고 말 것이며 정직하게 부품을 사용하고 정상적으로 제조한 제품을 유통하는 LED조명까지 불신을 떠안게 될 것이다.


중국산 저가형 LED패키지를 국내에 수입해서 국내에서 조립하여 "Made in Korea"라고 하면서 판매하는 제품들도 포함이 되겠지만 제품의 수명은 생각하지도 않고 제조하는 업체들도 무수히 많이 있다.

그러나 이보다 더 중요한것은 LED조명에 들어가는 부품을 속이고 판매하는 경우이다.


국내에서 이름만 대면 알 정도의 LED패키징 회사의 제품을 사용한다라고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중국산 저가형 LED패키지를 사용하여 LED조명을 만들어 유통하는 경우도 가끔 보게된다.


이러한 경우에는 전문가가 아니면 알 수 없으므로 소비자는 눈 뜨고 당할수 밖에 없는게 현실이다.

그러나 이 모든것이 수입업체나 제조업체, 유통업체의 탓만 할 수 없다.


소비자가 저렴한 제품만을 찾다보니 수입업체나 제조업체에서 10개를 써야할 부품을 6개만 쓰고 제조하는 일명 싸구려 LED조명 제품을 수입 및 제조를 하고 그러한 제품들이 국내의 유통 업체들을 통하여 판매가 되면서 판매 업체끼리의 가격 과열 경쟁으로 인하여 또 다른 싸구려 LED조명 제품들이 탄생을 하고 그 가격을 이기기 위해서 또 다른 싸구려 제품들이 탄생하는 다람쥐 쳇바퀴 도는 형태가 되어 가고 있다.


실제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에서 판매, 유통하는 업체에서 위와 같은 LED조명을 구분만 할 수 있다면 수입 업체에서도 품질이 좋은 제품을 수입을 할것이며 국내 제조업체에서도 품질이 좋은 LED조명을 제조 할것이며 결국 소비자는 품질이 좋은 LED조명을 구매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.


LED조명을 구분할 수 있는 해안을 가지지 못할 경우 소비자 뿐만 아니라 수입, 제조, 유통하는 판매 업체까지 그 영향은 많을꺼라 예상한다.


무엇이 좋은 LED조명이고 무엇이 나쁜 LED조명인가를 따지기 전에 속고 속이는 그런 제품은 시장에 유통이 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다.